온라인 데이트 즐기다 수천 털렸다채팅앱 피싱 주의보 주머니를 지켜라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작년 7월 기준 소셜데이팅 앱의 실사용자는 92만 명에 달했다. 소셜데이팅 앱 ‘아만다’ 박호식 매니저는 “소셜데이팅 앱의 주요 타겟층이 모바일에 익숙해져 있는 2,30대인 만큼 소셜데이팅 앱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에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개팅 어플로 깔끔하고 단순한 UI/UX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가 본 서비스를 다운받게 된 계기는 무제한으로 이성을 소개받을 수 있다는 문구에 끌려서 받았습니다. 실제 이용을 해보니 이성의 카드를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어 그 재미가 솔솔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무제한으로 이성 카드를 받다보니 과거에 분명히 받아본적이 있는 이성의 얼굴이 몇번 보이긴 했습니다.


이런 점을 보고 스타트 업들은 폐쇄적이지도 개방적이지도 않는 유연한,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생각했다. 관계 지향적인 소셜의 특징과 부가적인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노리면서 충분한 확장성을 가지려는 것이다.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리는 소셜 데이팅 서비스는 지금 현재 이음, 코코아북, Datepresso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이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로맨스’와 신용사기를 뜻하는 ‘스캠’의 합성어로 SNS,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상대방에게 호감을 표시하며 접근하고 짧게는 며칠, 길게는 1~2년에 걸쳐 교제하며 신뢰를 쌓은 뒤 금품을 갈취하는 수법이다. 사람의 마음을 이용해 이런 고약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대응보다 그저 조용히 넘어가는 피해자들도 많다.


미국 일부 주(州)에서는 ‘데이트할 경우 지인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공공 장소에서 만날 것’ 등 안전수칙 공지를 의무화하고 있다. 남씨의 사례는 다소 극단적이지만, 데이팅 앱을 통한 피해는 끊이지 않는다. 한국소비자원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데이팅 앱을 이용한 사람 500명 중 forty nine.8%가 ‘이용 도중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원치 않는 연락을 계속 받은 경우(24.4%)가 가장 많았고, 이외에는 음란한 대화 및 성적 접촉 유도(23.8%), 개인 정보 유출(16%), 금전 요청(10.2%) 등이 뒤를 이었다.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기술 혁신을 미뤄야 한다.


데이팅 앱은 비대면 시대를 이끄는 만남의 장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허점도 가득한 곳이다. 그래도 젠지를 필두로 한 우리는 오늘도 데이팅 앱으로 향한다. 소셜데이팅 앱은 젊은 층에게 부담스럽지 않고 효율적인 만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소셜데이팅 앱 ‘이음’이 작년 회원 1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회원의 45%는 지인에게 소개팅을 부탁하기 부담스러워서, 30%는 일상에서 연애 대상을 만날 기회가 없어서 소개팅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희(경영대 경영16) 씨는 “평소에 주변에서 이성 친구를 만날 기회가 많지 않아 소셜데이팅 앱을 사용했는데 앱에서 부담 없이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이음을 포함해 150여 개 업체가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에 400억원으로 급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높다. 모바일이나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를 통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실제 이용자들 중에 80%는 이같은 방식이 사람을 만나는 데 좋은 수단이었다고 답했으며 61%는 온라인 데이트가 다른 방식보다 쉽고 효율적이었다고 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먼저 실시되며, 약 1주일 후에는 아이폰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스카이피플은 15,820건의 조회수로 4위를 기록했습니다. 서비스 이름에서 정체성이 느껴지는데 스카이피플은 서울대 출신이 만들었으며, 가입 자격은 바로 높은 학벌 혹은 대기업 수준의 직장입니다. 남성의 가입자격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카이스트, 의대, 외국대학, 로스쿨, 경찰대 등 명문 대학 혹은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기업 등 전문직 종사자로 제한됩니다.


그 누구도 믿지 못하게 된 세상에서 당연한 말 아니냐고 할 수 있겠지만 피해자들 역시 이걸 몰라서 속은 게 아니다. 예전처럼 자유롭게 밖을 나돌며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도 없는 현시국,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오프라인만큼이나 늘어났다. 온라인이 우리가 살아가는 또 다른 세상이 된 지금, 사기범들은 SNS나 온라인에 외로움, 어려움, 우울감 등을 표한 이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교묘하게 건드리며 접근한다.


뭔가 지금은 데이팅앱에 대한 편견 때문에 지하철에서 당당하게 켤 수 없는 분위기가 있잖아요. 글램 라이브가 커지면 더 소셜화될테고 그럼 언제 어디서든 눈치 안보고 사용할 수 있겠죠. 사무실 입구에 걸려있는 고객님들의 리뷰에 직원 출신의 리뷰가 걸리는거죠. 전 과제전형, 기술면접 그리고 컬쳐핏 면접까지 모든 과정을 다 겪었어요. 그 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향후 성소수자를 위한 서비스가 추가 될 수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어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뚜렷하게 변화된 디자인 요소는 많지 않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서도 드러난 미니멀리즘 방식은 유튜브가 빠르게 발전하는 데 도움을 주었죠. 사람들의 반응이 없자 그들은 어떤 영상이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올릴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서울 건마 서울 출장마사지 오피 건마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